[DB]

[DB] DataBase 이해

danhan 2022. 6. 20. 22:50

DataBase란

Database는 한마디로 정의하면 ‘데이터의 집합’이다.

여러 사람에 의해 공유되어 사용될 목적으로 통합하여 관리되는 데이터의 집합을 말한다.

자료항목의 중복을 없애고 자료를 구조화하여 저장하고 자료 검색과 갱신 효율을 높인다.

왜 DataBase를 쓸까?

DataBase는 다수의 사용자가 사용하는 데이터들의 공유와 운영을 위해 저장해놓은 공간이다.

DataBase 이전에는 데이터들을 파일 단위로 관리하고 사용했다.

파일 기반으로 데이터를 관리하면 데이터 중복성, 종속성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응용 프로그램별로 파일을 유지하여 같은 데이터가 여러 파일에 저장되는 중복 문제.

사용하는 파일의 구조가 변경되면 응용 프로그램도 영향을 받아 변경되는 종속 문제.

이 문제들을 보완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를 쓰기 시작했다.

DataBase 관리는 DBMS

Database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인 DBMS (Database Management System)에 의해 관리된다.

DBMS는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이다.

DataBase의 장점

  1. 데이터의 독립성
    DBMS가 DB에 접근하고 관리하는 모든 책임을 지기 때문에 DB의 구조가 변경되어도 응용 프로그램이 영향을 받지 않는다.
  2. 데이터의 무결성
    데이터가 변경될 때마다 정확하지 않거나 허용되지 않는 값을 유효성 검사하여 데이터 무결성을 유지한다.
  3. 데이터의 보완성
    권한이 없는 사용자의 접근, 허용되지 않은 데이터 연산에 대한 요청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
    중앙집권적으로 관리되기 때문에 데이터에 대한 효율적인 접근이 가능하다.
  4. 데이터의 표준화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접근이 DBMS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DB 접근 방법, 데이터 형식 및 구조를 표준화하기 편하다.
  5. 데이터의 중복 제어
    하나의 DB에서 데이터를 통합하여 관리하기 때문에 데이터 중복을 최소화할 수 있다.

참고